코리아리포트 - 월간코리아

코리아이비인후과의 코로 숨쉬기 프로젝트 PART II

강동훈 원장 0 6757 0

  

1부에서 코로 쉬기와 입으로 숨쉬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ART II 에서는 좀 더 깊이있는 내용을 준비해 봤어요. 내용이 쉽지는 않지만 읽고나면 코로 숨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

너무나 중요하지만 저평가되는 기관 : !!

 

 코는 호흡에 있어 정말 중요하면서도 저평가되고 있는 기관입니다. 그 중요성을 느끼고 싶다면 가장 최근에 심한 비염 혹은 코감기를 앓았던 때를 떠올려 보면 될 것도 같네요. 코막힘, 그리고 콧물 등의 증상은 실제로 우리가 숨쉬고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코는 밖으로 보이는 코가 전부가 아니죠! 진짜 코는 안쪽에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성인의 30~50%가 구호흡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입은 호홉을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 아닙니다.

 인간의 코는 호흡과 후각을 위해 고도로 디자인된 기관입니다. 반면 입은 음식을 섭취하고 말하는데에 특화된 기관이죠. 하지만 현재 30~50퍼센트 정도의 성인에서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특히 이른 아침에 그런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구호흡은 코막힘이 있는 환자에게서 흔히 생기는 현상이죠. 비중격이 휘어있거나 비염,축농증이 있거나 콧구멍 자체의 크기가 작아도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하지만 입은 절대로 호흡을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 아닙니다. 

 

많은 연구에서 오랜기간동안 구호흡을 할 경우 여러 가지 방면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만성적인 구호흡으로 발생 가능한 합병증들

1. 정화되지 않은 매우 건조한 공기를 먼지들과 함께 폐로 직접 들이마시게 됨.

2. 구호흡이 심해지면 흉곽으로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는 상당히 에너지 비효율적이며 쉽게 피곤해지는 이유입니다.

3. 만성적인 과호흡

4.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의 빈도가 커짐

5. 호흡불량, 치아부식, 치은 질환

6. 턱관절의 기능저하

7. 치아발달이 불량해지고 치아교정의 필요성이 커짐 : 치열이 삐뚤고 덧니가 생기고 구개의 아치 형성

8. 턱이나 입술주변의 근육 기능이 불량해짐

9. 입술의 근긴장이 상실되어 입술처짐이 생길 수 있음.

10. 식사하는 동안은 구호흡으로 숨을 못쉬니 막힌 코로 쎄게 공기 흡입을 하게되어 비호흡 소음이 생기고 말할때나 삼킬 때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11. 기도의 연조직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음.

12. 편도 아데노이드가 비대해질 수 있음.

  이렇게 많아 ?  

 

제퍼슨에 따르면

 

 

“많은 수의 의료인들이 상기도 폐쇄로 인한 구호흡이 정상적인 안면 성장이나 생리적인 건강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가볍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고 합니다. 

 

 

구호흡을 치료받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길고 좁은 얼굴, 좁은 입, 구개가 높게 아치를 형성하거나 치아부정교합, 잇몸 돌출 및 그 외 다양한, 결코 매력적이지 않은 안면 특징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아이들은 상기도 폐쇄로 밤에 잠을 못자고 이는 학업능력 저하와 성장 장애로 이어지기도 하지요. 안타까운 것은 이런 아이들이 ADD(attention deficit disorder, 주의력 결핍장애)로 잘못된 진단을 받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구호흡은 혀의 운동에도 악영향

 

구호흡은 혀의 움직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소위 말하는 혀 내밀기 증상(tongue thrust) 이 생기는데 이는 말할 때, 삼킬 때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혀 내밀기 증상이 있으면 혀가 위아래 앞니 사이로 혹은 위쪽 앞니에 붙어서 혀끝이 위치하게 되됩니다. 정상적인 혀는 구강 아래쪽으로 낮게 위치하면서 입천장에 닿아 있어야하고 이는 윗턱을 내적으로 돕는 역할도 합니다.

 

 

  

 

■구호흡은 천식의 악화인자


 

 

구호흡은 천식 특히 운동유발성 천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젊은 천식환자들의 경우 코로 숨을 쉴 경우 운동유발성 천식이 거의 없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호흡을 하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중등도 이상의 기관지 수축으로 인한 천식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구호흡은 구강과 목, 폐에서 감염이 발생하는 위험을 높이고 폐에서의 산소 흡수를 방해합니다. 

 

 

구호흡은 입안을 건조하게 하고 이는 구강과 목안쪽에 감염의 위험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구호흡은 또한 오염물질과 감염원들을 폐로 바로 유입시키는 효과가 있고 차고 건조한 기도 공기는 기관지 분비물을 끈적하게 만들어 섬모운동을 통한 기관지의 정화작용을 더디게 만들어 혈관으로 산소가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코로 숨을 쉬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신은 코로 숨쉬고 계십니까?

 

코로 숨을 쉴 경우 건강에 유익한 것이 참 많지요. Cottle 에 따르면 코는 적어도 30여가지 이상의 건강을 보호하는 기능과 역할이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들을 짚어보면

 1. 폐로 공기가 흡입되기전 공기의 습도를 맞추고, 들이마신 공기를 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코안의 구조는 흡입한 공기의 기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여 비강내 점막과 동맥, 정맥, 임파선, 신경 등 코 안의 복잡한 네트워크에 최상으로 노출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3. 비강호흡은 구호흡에 비해 공기 흐름에 50퍼센트 이상의 저항 증가효과를 일으킵니다. 이것은 10~20%이상의 산소흡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고 폐의 탄성을 적절히 유지하기위해 이러한 흡입시의 비강 저항이 잘 유지가 되어야만 한다고 하는군요.

4. 구호흡시 공기는 비강내에 코선반(비갑개)이라는 구조물들에 의해 기류의 속도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 부비동내에서 생산되는 일산화질소(nitric oxide,NO) 와 드라마틱하게 섞이게 됩니다. NO에 대해서는 잠시후 살펴보겠습니다. 

5. 비호흡은 구호흡에 비해 , 순환하는 혈액내 산소 및 이산화탄소의 (CO2, carbon dioxide) 수치를 증가시키고 이는 호흡수를 낮추고 전반적인 폐용적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산화 탄소 Carbon dioxide 의 중요성

 

 

대중적인 믿음과는 달리, 이산화탄소는 단순히 혈액으로부터 폐기되는 기체가 아니라 우리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기도주위 근육들과 혈관의 이완 그리고 혈액의 산도유지와 깊은 관련이 있지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으로부터 산소해리를 촉매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산화탄소가 단순한 대사의 부산물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생리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이는 커넥신 26 (Connexin 26, GJB 유전자에 의해 코딩되는 인체 단백질)을 통해 그러한 신호전달 메카니즘이 가동된다는 사실이 최근의 연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커넥신 26은 사실 다양한 기관과 조직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앞서의 발견은 혈류의 조절호흡청력출산 등의 조절과 관련한 이산화탄소의 잠재적인 역할을 재평가하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날 대기에는 오직 0.03%의 이산화 탄소만이 존재합니다건강한 성인은 대략 5%정도의 이산화탄소를 폐에서 필요로 합니다이 수치의 차이는 우리 몸이 폐와 혈관에서 이산화탄소를 생산하고 저장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맥혈의 산소량을 결정하는 주된 물질은 헤모글로빈의 동맥산소 포화도입니다대략 95%의 산소가 헤모글로빈에 의해 조직으로 전달이 됩니다모세혈관의 이산화탄소농도가 상승하게되면 조직에서 혈관으로의 산소해리가 증가하게 됩니다하지만 반대로 혈관에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감소하게 되면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력은 더 강해지고 조직으로의 산소해리는 줄어들게 되지요.

 

입으로 숨을 쉬면 중요한 조직이나 기관으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요!

구호흡은 전형적인 과호흡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만일 과호흡을 하게되면 혈액에서 이산화탄소의 상당량이 사라지게 되고 이는 조직이나 기관으로 충분한 산소공급이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반대로 코로 숨을 쉬면서 호흡량이 정상과 가까워지면 혈액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이 약해지고 줄어들면서 조직과 기관으로 충분한 산소공급이 이뤄지게 됩니다.

 

 일산화 질소(NO)와 비호흡

 

 

 

일산화 질소는 환경오염 물질로 주로 간주되곤 합니다하지만 1998년에 미국의 세 과학자가 일산화질소와 관련된 발견으로 노벨상을 수상하게 됩니다그들이 밝혀낸 사실은 일산화질소가 심혈관계에서 신호전달물질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지요이 과학자들은 원래 이 기체의 이름을 내피세포성이완인자(EDRF,endothelium derived relaxing factor)로 명명하였는데 혈관의 내피세포에서 이 기체가 지속적으로 생산되었기 때문입니다이후에 내피세포성이완인자가 일산화질소라는 사실이 확인이 된 것이고 그들에게 노벨상 수상의 영광을 안겨주었습니다.

 

 


일산화질소(NO)는 코와 부비동에서 만들어져요!!!

 

일산화질소의 생산을 담당하는 효소는 코와 부비동에서 발현하게 됩니다.

 

일산화질소는 강력한 기관확장물질인 동시에 혈관확장 물질이기도 합니다. 일산화질소는 혈압을 낮추고 폐에서 산소 흡수 능력을 드라마틱하게 향상시킵니다.

또한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로도 알려져 있기도 하지요.

 

 

2008Lundberg 에 의하면

“비강과 부비동에서 만들어지는 일산화질소는 매 호흡시마다 흡입이 되고, 좀더 희석된 형태로 폐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는 국지적인 혈관확장을 통해 폐의 산소 섭취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일산화질소는 ”aerocrine"호르몬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코와 부비동에서 생산되고 매흡입시마다 원위부에 도달하여 작용하기 때문이죠.“

 

일산화질소는 혈압을 낮추고 폐에서 산소 흡수 능력을 드라마틱하게 향상시킵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일산화질소(NO)의 작용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2011년에 Chang 은 일산화질소를 내분비계 그리고 면역계,심혈관계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는 강력한 분자라고 명명하였고, 우리몸 구석구석에서 중요한 일들을 아주 다양하게 해내고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특히 심혈관계에서 너무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는 노벨상 수상자 중 한명이 저술한 책의 제목이 객관적이고 강력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이상의 심장 질환은 없다: 일산화질소가 어떻게 심장 질환들과 뇌경색을 예방하고 치료하는가?]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