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리포트 - 월간코리아

코성형을 이비인후과에서 해야하는 이유 Epi. 2

강동훈 원장 2 12468 0


HISTORY

 코막힘이 심할거라는 건 환자분의 코를 보자마자 알 수 있었습니다. 저 정도로 바깥 코가 휘어 있다면 코 안의 비중격은 얼마나 많이 휘어 있을까.. 게다가 짙은 다크써클은 비염 역시 얼마나 심한지 말해주는 듯합니다.


-코가 너무 답답해요. 특히 잘때는 많이 심해서.. 이제는 비염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어요. 


 그 순간 환자분의 이야기는 귀에 들어오지 않았고 온 신경은 환자분의 코에 가있었습니다. 첫인상은 누군가에게 좌측 코를 세게 한대 맞아서 코가 그대로 내려 앉은 듯 했습니다. 심하게 휘어있는 콧대, 매부리코에 화살코까지 더해져 아주 입체적인 변형을 보이고 있었는데요,안쪽 비중격이 어떻게 휘어있을지 쉽게 짐작이 가능할 정도로 콧대의 아래쪽 2/3 부분은 두드러지게 휘어있었습니다.







-비염수술을 받고 싶어요. 
-비염수술도 하면 좋긴한데..비중격 만곡증도 심하고 바깥 코도 많이 휘어있으세요. 매부리코도 있으니 하는 김에 비중격 교정술과 코성형까지 같이 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럼, 그렇게 해주세요. 빨리하고 싶은데 언제 가능할까요?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하시는데, 코성형을 하고 싶다고 직접 말하기가 그랬나 봐요. ^^











RHINOSCOPY:비내시경




비중격 앞쪽, 위쪽이  왼쪽으로 심하게 휘어있고 우측 코선반은 심한 보상성 비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뭐, 결국 양쪽 코가 다 막힐 수 밖에 없겠지요.  







OPERATION : 수술

수술은 다음과 같이 계획하고 국소-수면 마취로 시행했습니다. 

"비중격 교정술은 필수적으로 하되 확실하게.
"코성형은 개방형으로.
"자신감 넘치는 남자다운 코로.
"절골술은 양측으로. 
"비염수술은 고주파 비염수술을.

비중격 교정술이 수술의 핵심입니다. 비중격이 바르지 않고는 코성형을 했다고 할 수 없지요. 즉 비중격 교정술은 휜코 교정의 핵심 과정인 동시에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한 든든한 초석이 되는 것입니다.



Maurice H. Cottle 

As the Septum Goes, So Goes the Nose

코모양은 비중격 모양대로 ~


비중격 교정술 : 전체 수술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과정입니다. 단추 이식 (Batten Graft)을 통한 비중격 교정술입니다. 


 빨간색은 모두 절제된 부위입니다. 비중격 전방의 연골부가 매우 두꺼웠고 과성장 되어있는 상태라 절제를 꽤 많이 했습니다. 덕분에 코끝 성형에 필요한 재료가 충분했지요. 절제하면서 얻은 튼튼한 비중격 연골로 단추 이식 Batten Graft 을 시행했습니다. 비중격 맨 앞부분의 만곡을 교정하는 효과와 더불어 비중격확장이식 SEG,Septal Extension Graft 의 효과까지 볼 수 있게 했는데, 그러고 보니 비중격 확장 이식과 단추 이식이 유사한 부분이 많군요. 앞쪽 부분에 이런식으로 연골을 덧대어 놓으면 지지하는 힘이 강해져서 코끝 위쪽으로  자가연골 이식을 원하는 만큼 충분히 할 수가 있습니다.  코 끝을 충분히 올리고 볼륨을 주어 예쁘게 만들 수 있지요. 
비중격 교정술은 휜코 교정의 핵심 과정인 동시에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한 든든한 초석이 되는 것입니다.




코끝은 방패이식과 4중의 모자이식을 시행했습니다. 

-어떤 모양의 코를 원하세요?
-콧대가 일자로 잘 빠지고 코끝이 매끈했으면 좋겠는데,,,
-남자다운 코 ? ^^
-네~  정말 남자다운 코, 다만 실리콘 같은건 안썼으면 합니다.

환자분이  원하는 모양 대로 코끝은 가능한한 높게 올렸고 콧대는 실리콘 위장을 할 필요없이 매끈하게 만들었습니다.




양측 절골술과 양측으로 펼침이식 spreader graft 를 시행했습니다. 

 비중격 교정술로 비중격을 바르게 편 뒤에 이를 지지 하기 위해 양측으로 펼침이식 Spreader Graft 을 시행했습니다. 펼침 이식을 통해 비중격이 다시 휘는 것도 방지할 수 있고 콧대가 좀 더 매끈하게, 좀 더 남성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지요. 또한 좌측의 비밸브 폐쇄도 해결이 됩니다. 코뼈 부위의 만곡을 교정하기 위해 양측으로 절골술을 시행했습니다. 우측은 내측, 중간, 외측 절골술이 모두 사용되었네요.








POSTOP  1MON :수술 후 1개월










-괜찮으세요?
-네, 좋아요. (씨익~)
-^^


더 바랄게 있나요. 결과에 만족하시는 환자분의 한마디가 오늘도 큰 힘이 됩니다.^^   진심으로 잘 나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2 Comments
brighter 2023.02.26 11:52  
https://koreanzz.co.kr https://sogigift.kr https://dhus.co.kr https://bou.or.kr https://ycfec.or.kr https://201studio.co.kr https://jonggun.co.kr
brighter 2023.02.27 22:11  
https://btcrt.co.kr 백링크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0 명
  • 오늘 방문자 285 명
  • 어제 방문자 1,474 명
  • 전체 방문자 1,363,312 명
  • 전체 게시물 12,681 개
  • 전체 댓글수 8,258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