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클리닉│ SLEEP DISORDER CLINIC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코리아이비인후과 0 1728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일반적으로 코골이는 수면 중에 비강, 인두, 후두 등 숨쉬는 통로(상기도)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떨림소리를 말하며 상기도가 점점 좁아져서 자주 막히게 되는 질환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부릅니다.   코골이는 성인인구의 대략 반 정도에서 나타날 정도로 매우 흔하며 한 연구에 의하면  습관적인 코골이는 남성의 약 40%, 여성의 약 26% 정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의 유병률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남성의 약 4~5%, 여성의 약 2~3%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의학적으로 수면 중 10초 이상 호흡이 정지하는 현상을 무호흡이라 하며, 무호흡이 수면 시간당 5회 이상이면서 주간졸음과 같은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없더라도 무호흡이 수면 시간당 15회 이상인 경우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심각한 증상 또는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하면서도 신속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은 왜 생기나요?

비만

비만은 일반적으로 성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밀접한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상기도 안쪽에도 살이 찌게 되면서 좁아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거나 심해지게 됩니다.


노화

나이가 들면서 상기도 근육의 탄력성, 수면구조, 호흡생리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변화들이 나타나게 되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별

일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더 많이 나타나나 여성의 경우 폐경 후에는 발생비율이 남성과 비슷해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

폐경(여성호르몬), 갑상선기능저하증, 선단비대증 등과 같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수면자세

많은 경우에서 중력에 의한 연조직의 변화로 인해 옆으로 누운 자세보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거나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주

알코올은 상기도 근육의 긴장도를 감소시키며 흡기 저항 및 상기도 협착에 대한 각성반응을 저하시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심화시킵니다.


흡연

담배는 국소적으로 점막의 부종을 일으키고 높은 상기도 저항을 유도하여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킵니다.


약물

수면제나 진정제와 같은 약물들은 호흡신경계를 둔화시키고 상기도 근육의 긴장도를 감소시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키거나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수면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호흡 및 각성 관련 반응이 저하되므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막힘

코막힘 자체로 인한 흡기 저항의 증가 또는 이차적인 구강호흡으로 인한 상기도 구조의 변화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치료를 하지 않으면 어떤 위험이 있나요?

 

심장질환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의 독립된 위험인자이며 중등도 이상의 수면무호흡증환자에서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성이 약 3배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들에서 수면무호흡증은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등과 같은 심장질환들과도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뇌졸중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뇌졸중이 대략 2배정도 더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많은 뇌졸중 환자에서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당뇨

많은 연구들을 분석해보았을 때 수면무호흡증이 포도당 대사이상 또는 당뇨 발생과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들을 통해 관련성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결과들이 발표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폐질환

수면무호흡증은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폐동맥고혈압 등 여러 폐질환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폐질환들을 야기하거나 악화시키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화기질환

수면무호흡증은 소화기질환 중 위식도역류질환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뇨생식기질환

수면무호흡증은 성기능장애 중 특히 발기부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EF)

대한비과학회

Image source from "clinical sleep" https://www.clinicalsleep.com

 

0 Comments
State
  • 현재 접속자 12(1) 명
  • 오늘 방문자 974 명
  • 어제 방문자 1,554 명
  • 전체 방문자 1,393,385 명
  • 전체 게시물 12,946 개
  • 전체 댓글수 8,425 개